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상주시의회 회의록

Sangju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16회 상주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9호

상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11월 17일(목) 오전 10시 00분

장 소  :  본회의장


  1.  의사일정(제9차 본회의)
  2.    1. 시정에 대한 질문의 건
  3.    2. 상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3. 상주시의회 직무대리 규칙 폐지 규칙안
  5.    4. 상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5. 상주시 기업 투자유치 촉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7.   6. 상주시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
  8.    7. 상주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9.    8. 상주시 사무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    9. 상주시 낙동강역사이야기관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1.   10. 상주시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
  12.   11. 상주시 아동급식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13.   12. 2022년도 (재)상주시장학회 출연금 제2차 변경동의안
  14.   13. 2023년도 (재)상주시장학회 출연금 동의안
  15.   14. 2023년도 한국한복진흥원 출연금 동의안
  16.   15.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금 동의안
  17.   16. 2022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제4차 변경계획의 건
  18.   17. 2023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의 건
  19.   18. 2023년도 경북신용보증재단 출연금 동의안

  1.  부의된 안건
  2.     o5분 자유발언
  3.      - 김익상 의원
  4.    1. 시정에 대한 질문의 건
  5.    2. 상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회운영위원회 제안)
  6.    3. 상주시의회 직무대리 규칙 폐지 규칙안(의회운영위원회 제안)
  7.    4. 상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강효구 의원외 10인 발의)
  8.    5. 상주시 기업 투자유치 촉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상주시장 제출)
  9.    6. 상주시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상주시장 제출)
  10.    7. 상주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상주시장 제출)
  11.    8. 상주시 사무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상주시장 제출)
  12.    9. 상주시 낙동강역사이야기관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상주시장 제출)
  13.   10. 상주시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상주시장 제출)
  14.   11. 상주시 아동급식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상주시장 제출)
  15.   12. 2022년도 (재)상주시장학회 출연금 제2차 변경동의안(상주시장 제출)
  16.   13. 2023년도 (재)상주시장학회 출연금 동의안(상주시장 제출)
  17.   14. 2023년도 한국한복진흥원 출연금 동의안(상주시장 제출)
  18.   15.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금 동의안(상주시장 제출)
  19.   16. 2022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제4차 변경계획의 건(상주시장 제출)
  20.   17. 2023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의 건(상주시장 제출)
  21.   18. 2023년도 경북신용보증재단 출연금 동의안(상주시장 제출)

(10시 00분 개의)

○의장 안경숙  의원님 여러분께서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6회 상주시의회 임시회 제9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김범정   예. 의사팀장 김범정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먼저 5분 자유발언 신청사항입니다. 11월 4일 김익상 의원님으로부터 상주시의회 회의규칙 제41조제2항에 따른 5분 자유발언 신청서가 제출되었습니다. 
   다음은 시정에 대한 질문 및 답변서 접수사항입니다. 11월 9일 박점숙 의원님께서 상주시의회 회의규칙 제79조제6항에 따른 시정에 대한 질문서를 제출하였으며 그에 대한 답변서가 11월 15일 접수되었습  니다. 
   다음은 안건심사보고서 접수사항입니다. 10월 31일 각 상임위원회로 심사회부하였던 상주시 기업 투자유치 촉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8건의 조례안과 2022년도 재단법인 상주시장학회 출연금 제2차 변경동의안 등 7건의 일반안건은 원안가결하였다는 심사결과를 11월 16일 각 상임위원회로부터 통보받았습니다. 
   끝으로 11월 16일 의회운영위원회로부터 상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상주시의회 직무대리 규칙 폐지규칙안이 제출되어 금일 제9차 본회의에 상정하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o5분 자유발언 
     - 김익상 의원 
○의장 안경숙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상주시의회 회의규칙 제41조의 규정에 따라 신청하신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김익상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시간을 지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익상 의원   안경숙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강영석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상주시 다 선거구 시의원 김익상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관광 활성화를 위한 경천섬 랜드마크 원형 보행교    치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경천섬은 오랜 세월과 4대강 사업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섬으로 상주시 중동면 오상리 968-1번지 하천구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경천섬은 갖가지 수목과 꽃이 어우러진 20만㎡ 크기의 생태공원으로 올해는 한국관광공사의 ‘2022 봄철 비대면 안심 관광지 25선’에 선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강물 위에 설치된 수상 탐방로와 강변길을 따라 낙동강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천혜의 비경 지대입니다.
   경천섬 바로 옆으로는 인천과 부산까지 연결하는 국토 종주 자전거 길이 지나면서 상주는 오래전부터 명실상부한 자전거의 대표 도시입니다.
   그리고 경천섬을 중심으로 좌측에는 범월교와 우측에는 낙강교가 설치되어 있으며 상류 1.45㎞ 지점에는 경천교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경천섬의 소중한 자연환경과 위와 같은 조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천섬을 관광하기 위해 방문하는 관광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그동안 경천섬의 관광 활성화를 위해 관광객이 즐길 수 있는 조형물 등 여러 구조물을 설치하기 위한 노력과 도전을 하였습니다.
   경천섬은 하천구역의 모래가 퇴적된 특수한 하천 지형으로 어떠한 사업도 하지 못하고 있어 경천섬이 가지고 있는 자연경관을 더욱 살릴 수 있는 방법을 시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의원은 상주시의 관광 활성화와 경천섬의 자연경관을 더욱 돋보일 수 있도록 하천 내 시공이 가능한 교량형식 원형 보행교 설치를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PPT자료를 보며)
   화면의 사진은 세종시의 금강의 원형보행교 이응다리입니다. 
   세종시 이응다리는 금강의 북측과 남측의 수변공원을 연결하는 전용 다리로 교량 폭 12m의 상부는 보행 편의를 위한 휴게 및 편의시설과 다양한 이벤트, 놀이 체험시설이 가득한 녹지 보행공간으로 조성하였고, 교량 폭 7m 하부에는 쾌적한 자전거 전용도로를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하중을 삼각형 구조로 나누어 안전을 확보하는 트러스트교 형태로 하천 내 보행교로서 안전성을 확보하였습니다.
   그래서 현재 금강을 가로지르는 원형의 1,466m 둘레의 보행교인 ‘이응다리’는 많은 관광객들이 이용하는 세종시의 랜드마크가 되었습니다. 경천섬에 이미 설치된 낙동강 오리알, 낙동교 미디어파사드 상영 등을 원형보행교와 연계하고 경천섬을 계절별로 다양하게 활용한다면 특이한 지형적 구조가 주는 장점을 활용하는데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외부에서 관광객들을 유입하여 상주 경제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원형보행교 설치를 위하여 경천섬의 소유권이 있는 환경부 산하 낙동강유역환경청과 많은 논의와 사업 시행을 위한 노력이 쉬운 일이 아닌 것을 본 의원도 잘 압니다. 
   하지만 경천섬 원형보행교는 우리 미래 세대와 상주시를 위해 꼭 도전하고 이루어 내야 하는 사업이라는 생각에 많은 분이 동의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사업과 함께 관련 부서에서는 경천섬 원형보행교 설치에 대한 적극적인 사업 추진을 부탁드립니다.
   상주시가 자전거 수도가 되고 그 중심이 우리시를 대표하는 경천섬의 원형보행교 사업이 추진되기를 바라면서 본 의원의 5분 발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안경숙   김익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도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동료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면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능률적이고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상주시의회 회의규칙 제31조와 제49조에 따라 심사보고 후 질의 토론을 거쳐 상정된 각 안건별로 이의유무를 물어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1. 시정에 대한 질문의 건 
                                                         (10시 09분)
○의장 안경숙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시정에 대한 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질문하실 의원님은 박점숙 의원님으로 일괄질문 일괄답변 방식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의 본 질문에 대한 시장님의 답변에 이어서 보충질문과 보충답변은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시정에 대한 질문은 상주시의회 회의규칙 제79조에 따라서 일괄 질문 일괄 답변의 경우는 본 질문은 20분, 보충질문은 10분을 초과할 수 없으며 여기에는 답변 시간은 포함되지 않음을 알려드리오니 시간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집행부에서는 답변에 충실을 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박점숙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점숙 의원   사랑하는 상주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안경숙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님.
   강영석 시장님과 상주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상주시의회 의원 박점숙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제216회 상주시의회 임시회에서 시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오늘 이 자리에서 명주테마파크의 운영상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대해 시장님께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문화는 한류라는 이름을 넘어서 하나의 장르가 되어 K-컬쳐, K-푸드, K-패션, K-드라마 등의 이름으로 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BTS와 블랙핑크, 김연아 등 한류 스타들이 착용한 한복은 세계인의 이목을 사로잡았고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은 한복에 갓을 쓰고 나오는 좀비를 통해 글로벌 시장을 강타하였습니다.
   또한 교육부 자료에 의하면 작년에만 16개 중·고등학교가 한복 교복을 입기 시작했고 올해에도 19개 중·고등학교가 생활한복을 새로 교복으로 선택하였다고 합니다.
   MZ세대들도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와 요즘 감성을 결합한 새로운 한복문화 유행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은 한복을 패션이자 놀이로 받아들이고 즐기는 세대가 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지난해 4월 상주시 함창읍 명주테마파크 일원에 한국한복진흥원을 개원하였습니다. 이에 경상북도는 올해부터는 삼백의 고장인 우리 상주시에 3년간 국비 10억 원을 투자하여 경북형 한복 문화 창작소인 ‘상주상의원’을 만들어 한복의 생산, 판매, 연구개발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할 계획이고, 한국한복진흥원과 함께 ‘신한복쟁이 발굴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우리 상주시는 한복의 수도라는 인식에 맞는 새로운 준비와 기존의 사업들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하겠습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몇 가지 문제점을 제기하고 개선방안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상주시는 함창명주테마파크를 운영한 지 올해로 10년이 되었습니다. 
   명주테마파크 안에는 함창 명주박물관, 한국한복진흥원, 잠사곤충사업장, 협동조합 역사문화관 등이 소재해 있고 상주가 양잠 산업의 고장이라는 상징이자 경북의 산업 유산으로 지정된 상주잠령탑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설들이 삼백의 고장 상주가 양잠업 주산지라는 명성에 걸맞게 운영하고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우선 명주테마파크의 시설들을 담당하는 부서들이 일원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명주테마파크와 명주박물관은 농업정책과, 한국한복진흥원은 문화예술과, 협동조합역사문화관은 경제기업과가 관리하고 한국한복진흥원은 경북문화재단이 위탁 운영하다 보니 콘텐츠가 중복되고 관리 운영의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심지어 명주박물관은 홈페이지도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복진흥원은 개관 후 전체 방문객 수가 한 달 평균 100여 명 남짓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은 홍보도 잘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관리와 운영에도 문제가 있다고 보입니다.
   한복의 주요 소재인 상주 명주는 조선 후기 재물보에 기록될 정도로 높은 명성을 얻었습니다. 명주는 상주를 대표하는 특산물이고, 상주 명주를 대표하는 ‘허씨비단직물’은 5대째 명주 짜는 가업의 맥을 이어온 결과, 경북산업 유산과 백년소공인에 선정되었고, ‘장수직물’은 경상북도 ‘향토뿌리기업’에 선정되었습니다.
   두곡리 ‘은척면 뽕나무’는 2020년 천연기념물 제599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상주 명주, 영주 인견, 안동 삼베 등 전통섬유산업벨트를 구축하고 있는 그 중심에 우리 상주가 한복문화 진흥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나 ‘대구 경북연구원’의 전통 직물의 전승 보전과 산업화 방향이라는 보고서를 살펴보았더니 안동포와 성주 무명에 관한 연구는 있지만 상주 명주에 관한 연구는 없습니다. 전국 1위의 상주 명주를 대외적으로 알리고 전승 보전하고자 하는 의지 또한 없는 것이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노력 부족은 양잠 산업은 물론이고 명주와 한복을 주제로 하는 관광 산업도 활성화할 수 없습니다.
   또한 명주박물관과 한복진흥원의 전시 콘텐츠가 거의 비슷한 것도 문제점입니다. 
   특히 명주박물관의 전시와 체험 공간은 개관 때의 콘텐츠가 그대로 유지되는 듯 낡고 오래되어 매력이 없습니다. 
   작년에 개관한 한복진흥원은 그나마 나은 편입니다. 
   이로 인해 관광객들은 명주테마파크를 다시 찾아오고 싶은 공간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명주테마파크내의 시설들은 직접 운영과 위탁 운영 등 운영 방식이 다릅니다. 
   얼마 전 10월 18일부터 23일까지 구미 새마을 테마공원에서 우리 옷 100선 기획전시 & 경상북도 한복 모델 축제가 열렸는데 시비 3,000만 원이 투입된 축제로 알고 있습니다.
   상주 한국한복진흥원을 알리는 행사라는 걸 알지만 상주시에서도 아직 자리 잡지 못한 한복 축제를 인근 시에서 개최한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우리시에서 직접 운영하였다면 상주시 중심으로 더 홍보하고 알리는 사업을 먼저 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뿐 아니라 명주테마파크에는 전문학예사와 콘텐츠 개발 전문인력이 없어 자체 행사를 기획하고 실행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보이며 시설을 찾아오는 방문객을 중심으로 한 운영과 시설만 대여해 주는 방식의 소극적 운영은 개선하여야 할 부분이라고 여겨집니다. 
   지난 10월 1일부터 3일까지 경상감영공원 일대에서 상주소울푸드축제가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그런데 같은 날 10월 1일에서 2일까지 명주테마파크 내 경상북도잠사곤충사업장에서 2022, 누에와 나비한마당 축제가 열렸습니다. 상주시라는 한 울타리에서 상주시가 주관하는 축제와 경상북도가 주관하는 축제를 모두 즐길 수 있었다면 더없이 좋았겠지만 유명 가수 초청 등으로 시민들의 이목을 더 끌 수밖에 없는 상주소울푸드축제에 대부분 시민들이 참여하면서 누에와 나비한마당 축제는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행사 일정을 조정하거나 프로그램을 공유하여 두 축제 모두 상생할 수 있도록 자세히 검토하지 못한 점은 소통과 협업이 부족한 아쉬운 점으로 남습니다.
   그럼 시장님께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본 의원이 말씀드린 내용과 연계하여 답변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함창명주테마파크 공원 내 다양한 시설의 문제점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명주테마파크, 명주박물관, 한국한복진흥원, 협동조합역사문화관 등의 시설물이 부서별로 제각각 운영되어 효율적인 시설관리가 되지 않는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하실지, 통합 관리하여 운영할 계획은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두 번째 명주테마파크 내의 시설들을 통합 후 활용 방안에 대해 질문드리겠습니다. 시설물의 내부 및 외부 공간들을 활용하여 현재 운영하는 한복 전시나 누에와 나비한마당 축제는 물론 더 많은 축제가 직·간접적으로 개최되는 장소로 활용하고, 평상시에도 다양한 문화예술 전시 및 공연 개최로 많은 관광객이 찾아올 수 있는 시설물로 활용할 계획이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세 번째 시장님의 첫 선거의 공약에는 양잠 산업 활성화에 대한 공약이 있었는데 두 번째 공약에는 제외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해 주시고, 상주의 양잠산업을 발전시키고 활성화할 수 있는 계획이 있으신지 말씀해주십시오. 
   이상으로 본의원의 명주테마파크의 운영상 문제점과 활용화방안에 대한 본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안경숙   박점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시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강영석   존경하는 안경숙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평소 지역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서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치시고 시정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심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우리 지역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남다른 소명 의식과 관심으로 우리 시 지역발전에 노력하고 계시는 박점숙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시정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박점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명주테마파크의 운영상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함창명주테마파크, 명주박물관, 한국한복진흥원, 협동조합 역사문화관 등의 시설물을 여러 부서에서 담당하여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과 통합관리 운영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알고 계신 것과 같이 함창명주박물관과 명주테마파크, 장미동산은 농업정책과 소관 시설물로 명주박물관은 2009년, 명주테마파크는 2012년, 장미공원은 2017년 각각 준공 운영하고 있으며, 명주테마파크 내 명주박물관과 장미동산, 협동조합 역사문화관, 체험장과 상가동 등이 있고, 한국한복진흥원은 명주테마공원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협동조합 역사문화관은 경제기업과 소관 시설물로 대한민국 최초 민간주도로 설립된 함창협동조합의 역사성을 재조명하고,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복원‧계승하기 위해 건립하였으며 2021년 1월 개관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한복진흥원은 문화예술과 소관 시설물로 경북문화재단과 위․수탁 협약을 통해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고 관련 협약과 출자․출연 법령 및 조례에 따라 경상북도와 상주시가 각 5억씩, 10억 원의 출연금을 출연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바와 같이 서로 다른 부서에서 시설을 운영하다 보니 명주테마파크 일원을 통합된 시각에서 바라보고 운영하기에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운영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통합적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운영관리주체를 일원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합니다.
   이에 시에서 관리‧운영하고 있는 명주박물관과 명주테마파크, 협동조합 역사문화관은 2023년부터 통합관리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만, 한복진흥원은 운영 주체가 경북문화재단으로 다른 시설물과 통합하여 운영하기 위해서는 경북문화재단 및 경상북도의 관련 부서와 협의 및 승인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현재 한복진흥원은 개원이 1년 여 지난 시점으로 이제 막, 한복의 진흥을 위해 몇 가지 사업과 행사를 추진하기 시작하는 단계에서 명주테마파크 시설물을 함께 운영하는 것은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복진흥원 위탁계약이 만료되는 시점인, 2024년도 12월 이전까지 명주테마파크와 명주박물관, 협동조합 역사문화관을 함께 위탁 운영하는 방안에 대하여 관련 기관‧단체와 충분한 시간을 두고 적극 협의할 예정이며, 도에서 통합운영을 전제로 하는 재위탁을 수용할 경우에는 4개의 시설물을 함께 위탁 운영하여 명주테마파크 권역 시설을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전체 시설의 위탁운영이 어려울 경우 2024년 조직개편 시에 전문직 직원을 배치하는 등 명주테마파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한복진흥원과의 통합 운영은 별론으로 하더라도 각종 한복 문화행사 및 축제 등을 명주테마파크, 명주박물관, 협동조합 역사문화관과 연계하여 진행함으로써 보다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계속해서 두 번째 질문하신 명주테마파크 내의 시설들을 통합 후 활용방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함창 명주테마파크는 111,390㎡의 면적에 2013년 개장하였으며 테마파크내 장미동산과 어린이 놀이터, 쉼터, 생태연못 등 다양한 시설들이 환경과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습니다. 
   테마공원 내 7개의 상가동에서는 명주직조, 명주소품, 한복 등 다양한 상품을 전시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명주천을 이용한 염색, 배넷조끼 만들기, 누에고치 실뽑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할수 있는 특색있는 공원으로 관리해 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연간 15,000명이 방문하였으며 6월 장미 개화 시기에 맞춰 상가동에서 프리마켓을 운영하는 등 명주의 고장 상주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체험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또한 2013년부터 경북도와 상주시가 협력하여 누에와 나비한마당, 명주페스티벌을 매년 개최하였고, 전통결혼식, 야외 음악회, 한복 특별전시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앞으로 경북도 기관과 한복진흥원 등 명주관련 기관 인프라를 활용하여 다양한 문화예술 전시와 공연행사를 유치할 계획이며, 특히 한복과 어울리는 상주 세계모자축제, 계절 행사인 작은결혼식, 한복무료대여등 특색있는 공원으로 국내·외 관광객 유치와 활성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양잠산업의 발전과 활성화 계획에 대해서 질의하셨습니다.
   저의 제8대 상주시장 공약사항에 양잠관련 역사계승 및 명주산업 인프라 조성이 있었습니다. 
   9대인 현재, 제외되었다기보다 우리 상주는 양잠분야와 불가분의 관계라고 생각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상주의 양잠역사는 역사적으로 고증된 사항으로 제외의 개념이 아닌 지속의 개념으로 양잠 분야를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8대 시장으로서의 공약이 계속 추진해야할 부분은 이번에 특별히 공약을 하지 않았더라고 계속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아울러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겠지만 1975년 당시, 상주 양잠은 전국 뽕밭 전체면적 중 약 10%를 차지할 정도로 지역의 향토산업이었으며, 삼백의 고장이라는 역사적 전통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후 2009년 기능성 양잠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됨으로써, 단순히 입는 양잠에서 먹는 양잠, 바르는 양잠, 첨단 신소재 산업의 양잠 등 양잠산업에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미래산업의 성장동력원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현재 상주시는 전국 유일하게 누에고치 생산, 제사, 직조에 이르기까지 각 분야의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있는 곳으로 매년 국내산 생사 1,500㎏ 정도가 생산되고 있으며 생사는 직조공장과 국악기 제작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양잠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판넬형 잠실 등 12개 사업에 4억 2,000만 원, 실크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련 염색시설 등에 1억 200만 원 등 하드웨어적인 시설 지원을 비롯하여 누에가루, 누에환 등 양잠산물 유통을 위한 직거래 장터 지원과 운영 등을 연 5회 이상 실시하였습니다.
   향후 양잠인의 고령화에 따라 양잠시설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시설현대화를 위해 국비사업 신청 등 스마트 잠실을 구축할 계획으로 이를 위해 현재까지 양잠농가와 6회 이상 회의를 개최해 오고 있습  니다.
   누에 다회사육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온실을 활용한 스마트 뽕밭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뽕잎 등 양잠산물의 유통활성화를 위해 대한잠사회, 잠사곤충사업장 등과도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만 의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산업으로의 양잠을 바라보는 시각도 변화될 필요성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누에고치의 생산성과 매출액 향상을 통한 농가소득 창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지만 양잠이라는 전통산업 위에 현대적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문화와 예술분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관광산업화 로 이어질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안경숙   박점숙 의원님 시장님의 답변에 대해서 보충질문이 있으시면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님도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박점숙 의원   명주테마파크에 관한 시정질문에 대하여 시장님의 답변 감사합니다.
   이러한 집행기관과 시장님의 계획이 잘 진행되길 바라면서 몇 가지를 제안하려고 합니다. 
   우선 한국한복진흥원의 계약위탁 만료시점인 2024년 이후 위탁 또는 직영에 대한 운영방안과 전문직 직원의 반영계획 그리고 명주테마파크 내의 시설물 통합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의회에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인근 김천시는 경제관광국 안에 관광진흥과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관광이 경제와 연결됨을 인지하고 발 빠르게 움직이는 행정의 적극성이 긍정적 효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상주는 김천보다 더 넓은 면적에 분포되어있는 수려한 관광자원 관리를 위해 더 투자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후죽순 운영되는 관광 시설들을 집합적으로 관리하는 팀이 필요합니다. 이와함께 명주테마파크와 내부의 여러 시설들을 통합 운영 관리하는 조직 또한 필요한 것입니다.
   두 번째 한국한복진흥원의 조직 강화를 위하여 매년 경상북도와 상주시가 각 5억 원씩의 운영비를 출연하여 운영하는 한국한복진흥원에 부원장제를 도입할 것을 건의합니다. 
   금년도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지적된 홍보, 예산, 인력등에 대한 내용을 바로 어제 저녁 안동MBC뉴스데스크에서 한복 세계화 꿈군다더니 전공자는 한명 뿐이라는 제목으로 자세하게 보도가 되었습니다. 
   이는 상주시 뿐만 아니라 경상북도에서도 한국한복진흥원 운영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한국한복진흥원에 대한 행정의 숙련된 경험과 전문지식이 풍부한 인력을 부원장으로 임명하고 한국한복진흥원 안에 명주박물관과 명주테마공원을 포함하여 통합 관리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한국한복진흥원과 명주박물관을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입니다. 
   한국한복진흥원은 전시와 축제, 전문교육을 담당하고, 명주박물관은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을 제안합니다.
   한국한복진흥원은 전통한복에 창의성을 더한 신한복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공간이 되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집 안에 곱게 모셔두고 활용성이 적은 한복이 아니라 늘 즐겨 입을 수 있는 옷으로 변화해 가며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한복과 전통문화의 예술적 가치를 창조하는 공간, 한복의 생존과 미래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명주테마파크는 보고 만지고 느끼고 즐기는 놀이 및 학습 기능을 강화하여 오래 머물러도 지겹지 않은 가족 친화적인 테마파크로 조성한다면 상주의 대표적인 명소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또한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학예사나 민간전문가 등 외부 전문인력 채용의 문도 활짝 열어 볼거리와 즐길 거리의 풍부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시민들과 관광객이 찾아오는 장소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한복진흥원은 주말에 폐관하다가 최근에야 주말 운영을 하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관광이 주말에 가족 단위로 이루어지는데 제대로 된 운영을 인력의 문제로 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시장님께서는 더 적극적으로 한국한복진흥원과 명주테마파크를 연계하여 통합 운영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시장님께서도 잘 아시고 계시듯이 기능성 양잠산업육성 및 지원법률이 2009년 발의되어 2020년 개정되었습니다. 상주의 양잠업 농가는 79가구로 대부분 오디 생산 가구이며 일부농가에서 홍잠생산등 기능성 양잠업을 하고 있습니다. 
   전통 방식으로 명주실을 뽑는 농가는 50가구에 불과하지만 여전히 국내 생산량이 최고인 지역입니다. 
   그러나 상주시는 이러한 먹는 양잠, 입는 양잠 농가들의 명맥을 잇기 위한 노력에 대해 되돌아보아야 합니다. 
   현재 양잠 산업 농가에 대한 지원과 함께 각 분야에서 그 명맥을 잇기 위해 새롭게 도전하려는 분들, 즉 제자 양성 사업을 지원하고 상주명주명인을 지정하여 명인들의 명예를 높여 장인정신이 인정받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가칭 상주시 양잠업과 기능성 양잠업 지원에 관한 조례를 시정질문과 함께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이 조례로 양잠 산업을 더욱 활성화하고 발전시키는 것과 함께 집행기관에서는 적극적으로 명주산업과 한복 산업, 그리고 명주테마파크 활성화를 위한 실제적인 노력에 대한 계획안을 수립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시장 강영석   예. 우리 박점숙 의원님께서 우리지역의 전통산업이고 지역의 농업의 한분야로서 역사성을 대변하고 있는 양잠산업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여 주셨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리면서 의원님 지적하신 부분에 대해서 집행기관의 책임자로서 저도 의원님 말씀처럼 대부분의 부분에서 동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만 운영하는 측면에서 여러 가지 제도적인 제약이라든지 인력운영상의 제한 때문에 의원님 말씀에 적극적으로 부응하지 못하는 그런 현실적인 문제가 있다는 말씀을 아울러 드리면서 현재 한복진흥원의 위수탁협약이 2024년까지 경상북도와 되어서 경상북도 문화재단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2024년이 지나고 나면 다시 재위탁이 될지 우리시가 직영을 해야 할지 그때 가서 결정이 되겠습니다만 그러한 경우에 대비해서 우리시에서는 내년에 한복진흥원 운영 및 활성화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를 하기 위해서 전문기관과 협의하는 용역도 추진할 계획에 있다는 말씀을 우선 드리고 싶습니다. 
   다음으로 한복진흥원 부원장제 도입에 대해서는 현재는 우리시에서 6급 직원이 파견이 되어서 이 부분이 지금 팀장으로서 같이 활동을 하고 있는데 만약에 이 부분이 앞으로 우리시가 경상북도에 재위탁이 되지 않거나 하는 경우에서는 독자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이 기관의 규모라든지 이런 것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우리 집행부에서 안을 만들어서 의회에 심의라든지 의회 논의를 거쳐서 결정해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하고요. 전문가를 뽑아서 5급을 만약에 파견해야 할 경우에는 뭐 우리 현실상 이러한 인력 채용이라든지 조직 확장에 대한 권한이 시장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상급단체에 승인을 받아야 하는 그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의회와 논의를 통해서 경상북도와 협의를 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하고요.
   이러한 한복진흥원과 명주테마파크가 상생할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경상북도가 어떤 경우가 되든지 간에 충분히 협력하겠다는 협의하겠다는 그런 말씀을 우선 드리겠습니다. 
   다음에 한복진흥원의 효율적인 운영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결국은 예산이 필수적으로 수반이 되어야 하는데 우리시에서는 현재 개관을 해서 운영은 하고 있습니다만 향후에도 계속적으로 내부공간에 대한 시설물을 보강하고 또 한복진흥원 조직이 안정된 후에는 전시나 축제 또 전문교육등의 연계프로그램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한복진흥원을 중심으로 명주박물관 등이 유기적으로 상호 보완역할을 할수 있도록 뭐 그렇게 하는 의원님 질의 말씀주신 그대로 공감을 하면서 철저히 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양잠산업활성화 관련해서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상주명주의 전통성을 계승하기 위해 상주명인 지정을 지정하여 장인들의 자부심을 높이고 또 이러한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나가야 된다는 말씀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공감합니다. 
   정말로 장인으로서 명인으로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예우를 해 주는 것은 그 분야를 더 활성화 하고 자부심을 가지도록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다만 그러한 기준은 우리 시민 전체와 또 의회와 협의를 통해서 정말로 그에 걸맞는 분이 선정이 될수 있도록 하는 그런 철저한 기준 또한 사전에 마련해야 된다는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상주명인 추가지정과 또 무형문화재 선정, 전통방식에 근거한 명주짜기 전승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더 많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지금도 일부 하고 있습니다만 뭐 부모님들 수의옷 만들기라든지 배넷저고리 만들기 등 이러한 것을 통해서 젊은 사람들이나 우리시민들의 더욱 많은 관심을 유도하고 또 상주명주와 함께 여러 가지 생활콘텐츠가 문화예술분야로 확산될수 있도록 하는 그런 양잠산업 활성화 계획에 대해서도 더욱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의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경상북도 의회에 한복진흥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내용 말씀 저도 오늘 아침 우연히 안동MBC뉴스를 보고 그 부분을 들었습니다. 
   의원님 지적하신 대로 전문가가 없다는 그런 내용 실질적으로 심지어는 뭐 그런 이야기까지 들었습니다. 도민들중에 한복진흥원이 상준가 어디에 있는 줄 아는 사람 누가 있습니까? 하는 이런 말씀까지 들었는데 그 부분은 좀 질문하신 도의회 의원님께 좀 섭섭했습니다. 
   사실은 경상북도가 많은 출자출연기관을 가지고 있는데 그 출자출연기관의 소재지가 어디인지 아는 사람은 한복진흥원과 마찬가지로 그렇게 알고 계시는 분이 많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고요.
   다만 지금은 우리시가 직접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결국은 우리시가 운영해야 하는 것이고 또 상주땅에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상주시장으로서 대단히 무거운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여러 가지 전문적인 직원이라든지 지금 운영 초기이기 때문에 사실은 대단히 미숙한 상황에서 운영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기관에, 기관장께서 여러 가지 직원들의 처우문제라든지 이런 부분을 동시에 말씀을 하셨는데 결국은 그런 부분에 대해서 이 기관활성화를 하기 위해서는 우리시가 재정적으로나 조직 운영 측면에서 부담해야 하는 그런 측면이 그만큼 있다는 것이 도민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부분으로서 저는 고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도 지금 현재 운영되는 것을 바탕으로 점차 더 잘 운영해 나갈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뭐 사실은 도의회에서 이런 부분을 거론을 해 주셨는데 이 기관이 위치하고 있는 우리 상주시가 제대로 대응을 안하고 있다는 잘못하면 그런 비판을 받을수 있었는데 적절한 시기에 우리 상주시의회에서 박점숙 의원님께서 자세하게 문제점을 지적해 주시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대안을 제시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주신 의견을 집행부가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그런 과정에서 더 철저하게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점숙 의원   예. 긍정적인 답변과 적극적인 검토를 약속해 주신 시장님 감사드리고요.
   또 이 약속이 꼭 지켜질수 있도록 저희들 기대를 하겠습니다. 
○시장 강영석   예.
박점숙 의원   이상으로 시장질문에 대한 보충질문 및 제안을 마치려고 합니다.
   거듭 답변을 준비해 주신 집행기관과 답변해 주신 시장님께 감사드리고 상주시민여러분께 머물수 있고 즐길수 있는 행복한 상주시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시장 강영석   감사합니다.
○의장 안경숙   네. 더 이상 질문이 없으므로 박점숙 의원님의 질문에 대해서 시장님의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박점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시장님도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시정질문을 통해 생산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신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바쁘신 가운데도 출석하시어 성실히 답변에 임해 주신 시장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집행기관에서는 오늘 시정질문을 통하여 도출된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서 심도 있는 연구・검토와 시민 의견 등을 수렴하여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면서 이상으로 시정에 대한 질문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 상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회운영위원회 제안) 
   3. 상주시의회 직무대리 규칙 폐지 규칙안(의회운영위원회 제안) 
   4. 상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강효구 의원외 10인 발의) 
(10시 49분)
○의장 안경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상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4항 상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까지 이상 3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정석용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및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석용 의원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정석용 의원입니다.
   우리 의회운영위원회 제안하게 된 2건의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과 우리 위원회로 회부된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일괄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위원회 제안 안건인 상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제안이유입니다. 본 개정조례안은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이 시행됨에 따라 우리 조례 중 이와 유사하거나 중복되는 규정을 삭제하는 등 상위 법령에 맞추어 조례를 정비하고자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조례 중 ‘사적 이해관계의 신고’, ‘민간 부문 업무활동 내역 제출’, ‘직무 관련 영리행위 금지’, ‘가족 채용 제한’, ‘수의계약 체결 제한’ 등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과 유사하거나 중복된 내용 및 서식을 삭제하였으며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령의 개정에 맞추어, 설·추석 기간, 농산물 및 농수산가공품의 선물 가액 범위를 상향하였습니다. 
   다음 위원회 제안 안건인 상주시의회 직무대리 규칙 폐지규칙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방공무원 인사제도 운영 지침이 개정되면서 직무대리 제도에 관한 세부내용을 규정하고 있으므로 직무대리 제도의 일관성 있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현행 규칙을 폐지하고자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이어서 우리 위원회로 회부되어 심사한 상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강효구 의원 외 10명의 의원님이 발의한 조례안으로 상주시 지방공무원 복무조례 일부개정 사항을 의회 소속 공무원에게도 동일하게 적용하고자 발의하였습니다.
   주요내용은 재직기간 10년 이상 20년 미만 공무원의 장기재직 휴가 일수를 현행 10일에서 20일로 확대하고, 지방공무원 복무규정개정사항을 반영하는 것으로, 발의원안과 같이 심사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과 심사보고를 마치면서 우리 위원회의 원안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동료 의원님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안경숙   그럼 방금 제안설명 및 심사 보고한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계시므로 질의 토론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정석용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진태종 의회운영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께서도 수고하셨다는 말씀드립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상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의회운영위원회 제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상주시의회 직무대리 규칙 폐지규칙안을 의회운영위원회 제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상주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상주시 기업 투자유치 촉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상주시장 제출) 
   6. 상주시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상주시장 제출) 
   7. 상주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상주시장 제출) 
   8. 상주시 사무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상주시장 제출) 
   9. 상주시 낙동강역사이야기관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상주시장 제출) 
  10. 상주시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상주시장 제출) 
  11. 상주시 아동급식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상주시장 제출) 
  12. 2022년도 (재)상주시장학회 출연금 제2차 변경동의안(상주시장 제출) 
  13. 2023년도 (재)상주시장학회 출연금 동의안(상주시장 제출) 
  14. 2023년도 한국한복진흥원 출연금 동의안(상주시장 제출) 
  15.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금 동의안(상주시장 제출) 
  16. 2022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제4차 변경계획의 건(상주시장 제출) 
  17. 2023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의 건(상주시장 제출) 
(10시 54분)
○의장 안경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상주시 기업 투자유치 촉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17항 2023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의 건까지 이상 13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총무위원회 김익상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안건별로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익상 의원   안녕하십니까?
   총무위원회 부위원장 김익상 의원입니다.
   지난 10월 31일 총무위원회로 회부된 상주시 기업 투자유치 촉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3건의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께서는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상주시 기업 투자유치 촉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관내 투자에 대한 조건을 세분화하고 투자에 대한 지원금액을 상향하여 기업하기 좋은 도시 이미지 구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대규모 투자금액 지원금액 상향에 따른 재정지원의 건전성을 도모하고자 하는 개정안으로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심사하였습니다.
   다음 상주시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2023년 상반기 상주시 행정기구 개편계획에 따라 부서 명칭 변경 및 업무 이관·인수사항을 반영하여 조직을 원활히 운영하고자 하는 개정안으로 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심사하였습니다.
   다음 상주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다양한 행정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부서 및 팀 신설에 따라 정원을 증원하여 원활한 시정업무 추진에 기여하고자 하는 개정안으로 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심사하였습니다.
   다음 상주시 사무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2023년 상반기 상주시 행정기구 개편계획에 따른 부서 명칭 변경 및 업무 이관사항을 조례에 반영하고자 하는 개정안으로 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심사하였습니다.
   다음 상주시 낙동강역사이야기관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낙동강역사이야기관의 운영시간을 다른 관광시설과 일원화하고, 소비자 권익제한 자치법규 개선을 위하여 이용료 반환규정을 신설하고자 하는 개정안으로 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심사하였습니다.
   다음 상주시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은 고향사랑 기부금에 관한 법률 및 같은 법 시행령이 제정됨에 따라 법령에서 위임한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자 하는 제정안으로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심사하였습니다.
   다음 상주시 아동급식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아동복지법과 같은 법 시행령에 따라 위임된 급식지원의 대상 및 기준과 급식지원에 따른 운영에 필요한 절차 등을 추가로 규정하고 이에 따라 조례의 제명을 상주시 아동급식지원 조례로 변경하고자 하는 개정안으로 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심사하였습니다.
   다음 2022년도 (재)상주시장학회 출연금 제2차 변경동의안은 상주형 미래교육 종합지원플랫폼 구축 사업의 추진을 위해 2022년도 상주시 장학회의 출연 계획을 변경하여 추경예산 편성 전 상주시의회의 심의․의결을 얻어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도모하고자 하는 동의안으로   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심사하였습니다.
   다음 2023년도 (재)상주시장학회 출연금 동의안은 지방재정법 제18조제2항 및 제3항의 규정에 따라 총무과의 2023년 예산 출연계획에 대하여 상주시의회의 심의ㆍ의결을 얻어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도모하고자 하는 동의안으로 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심사하였습니다.
   다음 2023년도 한국한복진흥원 출연금 동의안은 지방재정법 제18조제2항 및 제3항의 규정에 따라 2023년도 경북문화재단 출연계획에 대한 심의·의결을 통해 한복진흥원 운영관련 사업추진의 적법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동의안으로 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심사하였습니다.
   다음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금 동의안은 지방세정 발전에 필요한 연구·조사·교육 및 세제 개편, 제도 개선 등의 지원을 위하여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가 출연하여 설립·운영되는 지방세연구원에 대한 법정 출연금을 예산에 편성하여 출연하는 것에 대한 동의안으로
   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심사하였습니다.
   다음 2022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제4차 변경계획의 건은 공유재산 처분의 건, 인공암벽장 조성, 함창읍, 낙동면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엉터리생고기 뒤편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의 건으로 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심사하였습니다.
   다음 2023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의 건은 상주시 공설추모공원 조성, 중동위생매립장 확장공사 토지매입, 함창성결교회 앞 외 1개소 주차장 조성사업의 건으로 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심사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보고서 내용을 참조해 주시고 이상과 같이 본 위원회의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면서, 본 위원회에서 충분히 검토하여 심사한 안건이 심사한 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동료 의원님 여러분의 아낌없는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안경숙   그럼 방금 심사 보고한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토론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김익상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성성호 총무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께서도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5항 상주시 기업 투자유치 촉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주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상주시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주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상주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주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상주시 사무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주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상주시 낙동강역사이야기관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주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0항 상주시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안을 상주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1항 상주시 아동급식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상주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2항 2022년도 (재)상주시장학회 출연금 제2차 변경동의안을 상주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3항 2023년도 (재)상주시장학회 출연금 동의안을상주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4항 2023년도 한국한복진흥원 출연금 동의안을 상주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5항 2023년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금 동의안을 상주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6항 2022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제4차 변경계획의 건을 상주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7항 2023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의 건을 상주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8. 2023년도 경북신용보증재단 출연금 동의안(상주시장 제출) 
(11시 07분)
○의장 안경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18항 2023년도 경북신용보증재단 출연금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산업건설위원회 박광덕 부위원장님 나오셔서 안건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광덕 의원   안녕하십니까? 산업건설위원회 부위원장 박광덕 의원입니다.
   지난 11월 16일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2023년 경북신용보증재단 출연금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동의안은 지방재정법 제18조에 따라 2023년도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사업 출연금을 경북신용보증재단에 출연하기 위하여 지방의회의 의결을 얻기 위한 안건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특례보증을 지원하여 소상공인의 경영난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하여 상주시 제출원안과 같이 심사하였습니다.
   기타 상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과 같이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를 보고드리면서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동료 의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안경숙   그럼 방금 심사 보고한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계시므로 질의 토론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박광덕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신순화 산업건설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께서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사일정 제18항 2023년도 경북신용보증재단 출연금 동의안을 상주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안정리에 관한 사항입니다.
   이번 회기에 의결된 안건에 대하여 서로 불일치되는 조항, 문구, 숫자 
   그 밖의 정리가 필요할 경우 상주시의회 회의규칙 제33조에 따라 의장이 이를 정리하도록 하겠으니 이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이번 회기에 상정된 안건을 모두 처리 하였습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 동안 원만한 회의운영을 위하여 협조하여 주신 동료 의원님 여러분과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이것으로 제216회 상주시의회 임시회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1분 산회)

상주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