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상주시의회 회의록

Sangju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23회 상주시의회(제2차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회의록

제8호

상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12월 13일(수) 오전 10시 02분

장 소  :  산업건설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8차 산업건설위원회)
  2.    1.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1.  심사된 안건
  2.    1.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투자경제과, 환경관리과, 농업정책과, 스마트농업과, 축산과, 유통마케팅과, 산림녹지과, 국제승마장관리사업소, 건설과, 도시과, 농촌개발과, 교통에너지과, 건축과, 행복민원과, 상하수도사업소, 농촌지원과, 기술보급과, 미래농업과)

(10시 02분 개의)

○위원장 신순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3회 상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8차 산업건설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오늘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 변경안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보충설명을 생략하고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으니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1. 2023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투자경제과, 환경관리과, 농업정책과, 스마트농업과, 축산과, 유통마케팅과, 산림녹지과, 국제승마장관리사업소, 건설과, 도시과, 농촌개발과, 교통에너지과, 건축과, 행복민원과, 상하수도사업소, 농촌지원과, 기술보급과, 미래농업과)
                                                           (10시 03분)
○위원장 신순화   그럼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박병우   네. 전문위원 박병우입니다.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참조)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검토보고)

                                                           (끝에 실음)  

○위원장 신순화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부서별 질의와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투자경제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경제과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 변경안에 대하여 의문사항이나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이 계시면 질의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창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창수 위원   과장님?
○투자경제과장 박천수   예.
안창수 위원   386쪽에요. 맨 밑에 중소기업 디자인 분야 청년 일자리 지원사업위탁.
○투자경제과장 박천수   예.
안창수 위원   이게 정리추경에 이래 놨는데 근데 다시 맨 위에 부분에 보면요. 중소기업 디자인 분야 청년 일자리 지원사업으로 다시 이렇게 해놨어요. 이게 이유가 뭐예요?
○투자경제과장 박천수   아, 예. 이게 2023년도 본예산에는 국·도비로 돼 있다가 2회 추경 때 균특으로 과목이 바뀌었습니다. 과목이 바뀌었는데 또 2회 추경 과목이 바뀌었지만 2회 추경 전에 또 저희들이 이거 예산을 쓰게 됐어요. 예산을 쓰게 되다 보니까 이제 그 전산상 오류가 생기다 보니까 이제 다시 국에서 균, 균에서 다시 균으로 하다 보니까 이제 이게 조금 헷갈리지만 이게 착오가 있어가지고 이제 본 균으로 예산으로 그대로 옮겨놓은 상태입니다.
안창수 위원   아니 그대로 옮겼는데 이게 2회 추경에 균특으로 바뀌었는 게 내용이 없는데.
○투자경제과장 박천수   아, 이거는 정리추경에 했기 때문에 그래가지고 디자인 분야 제일 하단을 보면 그 위에 보면 또 그대로 예산을 또 잡아놨습니다.
안창수 위원   그래 예산 그대로 잡아놨는데.
○투자경제과장 박천수   예. 이게 좀 저희도 좀 헷갈렸는데 처음에 이게 이제 과목이 국에서 이제 균으로 균특으로 바뀌다 보니까 2회 추경 때 그때 이제 조금 에러가 났습니다.
안창수 위원   그면 이게 지금 지출된 건 한 개도 없고 올해 지출된 게 하나도 없잖아요.
○투자경제과장 박천수   예. 지출은 됐죠.
안창수 위원   됐다고요?
○투자경제과장 박천수   예. 이거는 이제 예산상 이제 이게 이제 그 전산상에 이제 맞추기 위해서 이제 이게 이제 조금 그래 됐습니다.
안창수 위원   그래요?
○투자경제과장 박천수   예.
안창수 위원   그거 위에 공기관 등에 대한 경상적 위탁사업비 안 있습니까? 경상북도 주력사업 청년 일자리 지원사업.
○투자경제과장 박천수   예. 이거 청년 일자리 지원 사업하고 디자인 분야 이 2개 분야가 이제 국가에서 균특으로 바뀌는 바람에 이게 좀 그래 됐습니다.
안창수 위원   그럼 그것도 마찬가지죠?
○투자경제과장 박천수   예. 이 2개가 그래 됐습니다.
안창수 위원   균특으로 바뀌었는 2개가 그런데 문제는 말입니다. 그 디자인 분야는 금액이 똑같지만 주력사업 부분은 금액이 최고.
○투자경제과장 박천수   아, 이거는 이제 900만 원이 또 2회 추경 이후에 또 국비가 내시가 또 한 400만 원이 또 떨어지는 바람에 도비, 시비해서 시비 100만 원, 그 도비 100만 원 해서 900만 원 해가지고 이제 900만 원 또 맞추기 위해서 그래.
안창수 위원   증액됐네요. 그러면.
○투자경제과장 박천수   예.
안창수 위원   900만 원이.
○투자경제과장 박천수   예.
안창수 위원   그면 이게 이걸 균특으로 봐야 되죠?
○투자경제과장 박천수   예. 이제는 균특으로 봐야 됩니다.
안창수 위원   국비가 아니고.
○투자경제과장 박천수   예.
안창수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투자경제과장 박천수   예.
○위원장 신순화   안창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투자경제과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 변경안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투자경제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환경관리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관리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의문사항이나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질의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환경관리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와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환경관리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농업정책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정책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의문사항이나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질의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길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길수 위원   과장님?
○농업정책과장 김영록   예.
정길수 위원   그 농촌체험휴양마을 운영비 지원.
○농업정책과장 김영록   예.
정길수 위원   아니 원래 없던데 지금 추경에.
○농업정책과장 김영록   아, 아닙니다. 아까 말씀드린 이게 이제 국비 사업에서 균특 사업으로 바뀌다 보니까.
정길수 위원   바뀌다 보니까 과목 변경으로.
○농업정책과장 김영록   예. 재원 변경만 해가지고 새로 앉혔는 겁니다.
정길수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순화   예. 정길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광덕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광덕 위원   과장님?
○농업정책과장 김영록   예.
박광덕 위원   그 전략 작물이 있는데 전략 작물이 어떤 겁니까?
○농업정책과장 김영록   그 우리 타 작물로 보시면 되는데 벼 말고 이제 동계작물도 있고 하계작물도 있는데 사료작물이라든지 또 밀이라든지 콩 전부 다 이런 작물이 됩니다. 그러니까 벼 외에 다른 작물 하는 게 이제 전부 다 전략 작물이라 해가지고 하는 품목이 되겠습니다.
박광덕 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신순화   예. 박광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업정책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농업정책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스마트농업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농업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의문사항이나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질의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스마트농업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와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스마트농업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축산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축산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의문사항이나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질의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장님 저희 444쪽에.
○축산과장 윤태경   예.
○위원장 신순화   럼피스킨 백신 접종 저희 완료가 다 됐나요? 여기 보면 1억 2,500 해가지고 제3차 추경에 올라왔는데.
○축산과장 윤태경   예. 그 11월 8일자로 완료를 다 했습니다.
○위원장 신순화   이거는 그면 한 번만 접종하면 이렇게 추가 접종은 없어도 이렇게 1년 동안 괜찮은 건지요? 아니면 계속 그 항체가 생기는 건지.
○축산과장 윤태경   올해 처음 이제 발생해가지고 부처에 의하면 한 1년 정도는 가는 걸로 그렇게 지금까지는 나와 있습니다.
○위원장 신순화   그면 이게 저희 1억 2,500 정도의 예산이면 상주 그 뭐죠? 육우나 한우나 비육우 다 접종을 하는 겁니까? 젖소까지 다.
○축산과장 윤태경   예.
○위원장 신순화   그면 젖소.
○축산과장 윤태경   예. 한우, 육우, 젖소.
○위원장 신순화   예. 다 가능한 예산입니까?
○축산과장 윤태경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신순화   이건 위탁해서 한 업체에 위탁해서 하나요? 아니면 여러 업체에 위탁해서 시행을 했는지요?
○축산과장 윤태경   백신은 이제 중앙부처에서 해가지고 도를 통해서 저희가 받았고요.
○위원장 신순화   예.
○축산과장 윤태경   이제 그 50두 미만은 공수의가 접종을 하고 그다음에 50두 이상 전업농은 농가 자체적으로 접종을 합니다.
○위원장 신순화   아, 농가 자체요?
○축산과장 윤태경   예.
○위원장 신순화   그러면 이 접종했는지 확인 여부를 혹시나 이게 일제히 해야 되잖아요. 어떤 농가는 예를 들어 초에 하고 어떤 농가는 말에 하고 이러면 그 갭이 생기지 않나요? 날짜에.
○축산과장 윤태경   그거 이제 처음에 접종할 때 기간을 11월 1일 저희가 수령해갖고 왔거든요.
○위원장 신순화   예.
○축산과장 윤태경   그래 농식품부에서 10일까지 10일 정도를 기간으로 줬습니다. 그래서 우리 저희 시에는 11월 8일 접종을 다 100% 완료를 했습니다.
○위원장 신순화   이게 읍면동에서 접종 여부 확인을 한 건지요? 아니면 저희 축산과에 부서에서 한 건지요?
○축산과장 윤태경   읍면동을 통해서.
○위원장 신순화   읍면동을 통해서요?
○축산과장 윤태경   예.
○위원장 신순화   왜 그러냐면 이게 올해 처음 생겨서 다음에 안 생겼으면 좋겠지만 이 부분에 대한 관리적인 부분도 충분히 해야 되지 않겠나 싶습니다.
○축산과장 윤태경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신순화   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축산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축산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유통마케팅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유통마케팅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의문사항이나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이 계시면 질의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세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세경 위원   예. 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예.
김세경 위원   449페이지 하단부에요. 그 내서 농산물 저온저장고 전기 공사가 있는데 그게 어떻게 된 내용인지 좀 말씀해 주세요.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저들이 지금 이게 우리 부서에서 관리하는 공유재산입니다. 그래서 내서 낙서 주민들이 곶감 저장고나 아니면 샤인머스캣 이런 거 저온 창고로 사용하고 있는데 저들이 지난 추경 때 예산을 편성해서 작년에 주민들이 저희들한테 이 부분이 지금 고장이 났으니 고쳐달라 이래서 예산 5,000만 원을 편성해서 수리를 했습니다.근데 당초 수리했던 업체가 이제 상주지역 주민들이고 계속 관리를 했는데 그 마을에서 이장님이 업체하고 우리가 면하고 같이 만나서 이거, 이거, 이거 수리하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5,000만 원 수리를 딱 했는데 하고자 입찰을 했습니다. 금액이 커서 입찰을 하니까 그 입찰 업체가 진짜 굉장히 전문 업체더라고요. 전국적으로.
   그래 우리 지역에 주소는 두고 있는데 거기 하고 같이 하는 사람이 의성인가 그런데 강원도나 아니면 전국적으로 냉동수산물도 이렇게 저온 창고 이렇게 수리하고 이런 건축하고 이런 사람이더라고요. 그 사람이 와서 딱 보더니 이건 수리는 다 끝났는데 정상적으로 돌리려고 그러면 우리가 전선이 또 피복이 됐답니다.그래 한전에서 우리 단전함까지는 한전 소관이지만 단전함부터 저온 창고로 들어가는 전선은 이제 소유자 그러니까 우리 시인데 전선이 피복돼 있고 또 그리고 우리 저도 이제 잘 몰랐는데 굉장히 전문가적 입장에서 보니까 문을 한번 보시라고 그러더라고요. 문짝을 이렇게 좀 벌겋게 달았습니다. 그래 색깔이 조금 변했더라고 그래 이제 설명을 해주더라고요.이게 이유가 이렇게 되면 거기에 전선이 들어가 있답니다. 저들은 있는 줄 몰랐어요. 그래 제가 비유를 하면 우리 옛날에 냉장고 문 열면 막 성에 끼지 않습니까? 문 잘 안 열리고 안 닫히고 문에서.
김세경 위원   문에 그게 없으면 문이 열고 닫지를 못해요.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예. 그래서 거기에 전선이 이렇게 열선이 있답니다. 열선이 오래돼서 노후화돼서 그게 화재 위험도 있고 그래서 문짝 교체하고 그래서 두 가지가 됐는 게 문짝 교체하고 전기 공사하고 도어 교체하고 이렇게 됐는 겁니다.
김세경 위원   예. 알겠습니다. 갑자기 그 세워놔서 궁금해서.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예. 그래 지금 그게 곶감이 들어가야 되기 때문에 그 작업 기간은 길지 않기 때문에 추경 편성되면 바로 해서 올해 내에 정리하고 곶감을 넣도록 하겠습니다.
김세경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예.
○위원장 신순화   예. 김세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강효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효구 위원   예.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예.
강효구 위원   아까 김세경 의원이 질문한 거는 제가 그 현장을 한번 가봤어요. 가보니까 안 해주고는 안 될 사업이라 또 한 가구도 아니고 동네에서 공동으로 쓰는 거기 때문에 그 사업은 꼭 해줘야 될 사업이라서 그 과장님한테 잘 챙기라고 제가 좀 이야기 좀 했어요. 그거 좀 이해해주시고 그리고 여 보니까 451쪽에요.보니까 상주 농특산품 해외홍보관 운영지원 해서 있고 해외 농산물 수출 지원에 대해서 몇 가지가 있네요.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예.
강효구 위원   여기서 맨 밑에 보면 농특산품 해외 홍보 판촉 행사 지원해서 상사업비 이래서 있는 사전 편성했는데 이게 뭔지 설명 좀.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이게 작년에 우리 수출 분야 최우수상 받았습니다. 최우수상 받아서 나중에 이제 상사업비가 내려왔는데 상사업비 내려와서 저들이 이제 추경 성립 전에 지금 홍콩에 이제 복숭아 이제 해가지고 굿마인드라고 수출하는데 그 홍보관 판촉 행사 갔는 거고요.또 한 번은 지난번에 우리 정길수 의원님하고 정석용 의원님 가신 캐나다 여기 판촉 행사 갔는 게 이 상사업비 가지고 저들이 사전 편성해서 썼기 때문에 지금 승인받기 위해서 지금 예산 편성한 겁니다.
강효구 위원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예.
○위원장 신순화   예. 강효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안창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창수 위원   한 가지만 확인할게요. 금액이 적은 금액인데 그 수출 바이어초청행사.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예.
안창수 위원   이게 왜 이래.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예. 올해 좀 해외 시장이 우리 국내도 좀 그렇지만 좀 많이 안 좋은 것 같습니다. 당초 계획만큼 우리 바이어초청을 못했습니다. 그분들이 조금 자기들이 당초 하려고 그러다가 바이어들이 자기들 해외 시장이 조금 여건이 안 좋으니까 좀 올해 포기한 상태여서 그래서 조금 이렇게 잔액이 남았습니다.
안창수 위원   그래 수출은 최우수상 받고 바이어초청은 안 되고 이건 좀 잘 안 맞는 거 같은데.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올해 해외 시장이 여건이 좀 많이 안 좋답니다.
안창수 위원   하여간에 이런 부분은 말입니다. 더 수출 최우수상 받은 만큼 더 수출이 확대돼가지고 이런 금액은 안 남도록 다 소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예. 알겠습니다.
안창수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순화   안창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석용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석용 위원   예. 과장님 그 마을 단위 푸드플랜 순회 설명회 이게 개최가 좀 됐고 남은 건가요?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아니 저들.
정석용 위원   450 예, 451쪽.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이쪽 사업들이 지금 우리 신활력 플러스 추진단이라고 있습니다.
정석용 위원   예?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신활력 플러스 추진단.
정석용 위원   예.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여기서 사업하는 거 하고 좀 중복돼가지고 이쪽 사업 지금 있는 거 다 보면 그쪽 신활력 플러스 추진단에서 지금 집행하고 있습니다. 그래 어제도 그 소액 시범사업 자기들끼리 이제 평가를 했는데 한 8개 업체가 식초도 만들고 아니면 포장재도 하고 또 나름대로 이렇게 연구해가지고 저런 밀키트도 만들고 이래가지고 발표회도 하고 그래 합니다. 그래서.
정석용 위원   단위로?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아니요. 거기 참여 소액 시범사업 참여 희망자들이 와서 자기들이 제품 개발했다든가 아니면 뭘 하고 싶다든가 이런 건데 이런 사업이 전체적으로 해가지고 있는데 그래서 이게 약간 그쪽 사업하고 조금 연관이 있는데 그쪽에서 거의 지출이 됐습니다. 그래서 지금 집행을 못 했습니다.
정석용 위원   그러면은 내년에도 이런 마을 단위의 순회 설명회 이게 있나요?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저들이 하여튼 이렇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여튼 그쪽 신활력 플러스 추진단하고 연계해가지고 우리가 또 행정에서 할 건 하도록 그렇게.
정석용 위원   이런 거 아니면 지금 각 읍면 단위로 마을 단위로 작목반이 엄청 많거든요.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예.
정석용 위원   그런 작목반 활용성은 따로 하지는 않았는지요?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그거 하고는 조금 틀린데 이제 이 사업 신청하는 데 있고 또 어제도 그 내서 같은 경우에 ‘느린 세상’인가 이래가지고 된장 만드는 그분들이 있더라고요. 그래가지고 거기는 지금 이쪽에서 식품을 이제 판매도 있지만 우리 이제 농가들이 참여하는 걸 원해서 굉장히 인기가 좋다고 하더라고요.왜냐하면 요새 젊은 뭐라고 그러나 여성들이 이제 이런 걸 배울 기회도 별로 없지 않습니까? 그죠? 그래 같이 배우고 자기가 된장을 담근 거를 또 자기가 가서 소비를 하고 또 거기 예를 들어서 더 남는다고 그러면 이제 판매도 하고 그런 것도 하겠습니다.
정석용 위원   그러면 그 올해 8개 업체?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10개 업체인데 어제 평가하는 데는 한 8개 업체가 이제 또 그런 것도 왔고 여기는 이제 그거 하고 좀 연계되는 그런 사업입니다. 여비라든가, 강사라든가 이런 거 좀 있는데 그쪽에서 지출을 했습니다.
정석용 위원   나중에 그 업체를 한번 좀.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예. 알겠습니다.
정석용 위원   받도록 하겠습니다.
○유통마케팅과장 박호진   예.
정석용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순화   정석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유통마케팅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유통마케팅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림녹지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녹지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의문사항이나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이 계시면 질의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정길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길수 위원   과장님 지금 곶감 축제 준비하고 계시죠?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예. 오늘 오후 4시에 추진위원회에서 계획보고회를 가질 계획으로 있습니다.
정길수 위원   예. 준비하시느라 고생 많으시네요. 거기 이제 456페이지에.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예.
정길수 위원   상주곶감 등 전기시설물을 설치해가지고 7,000만 원이 올라와 있어요.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예.
정길수 위원   추경에.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예.
정길수 위원   이번 추경에, 어떤 내용입니까?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이게 이제 저희들이 곶감 그 농가라든지, 시민들께서 이제 곶감 축제할 때 우리 초파일 때 보면 왜 등을 달지 않습니까?
정길수 위원   예.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그런 시설을 곶감 모양으로 한 등을 만들어서 시내에다 안 그러면 또 행사장 주변에 설치를 하면 좋겠다 하는 그런 이제 의견이 있어가지고 저희들이 지금 꼭 북천 행사장부터 이쪽 시청 사거리까지 오는 데까지 한 2km 구간에 그거를 설치를 할 그런 이제 계획을 잡아봤습니다. 했는데 등은 사실 곶감 모양으로 만든 등이 개당 한 2,000원 정도 해서 1,000만 원 정도 이제 등값이 갑니다. 그거는 축제 예산으로 감당이 가능한데 전기 시설은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재활용이 사실 가능하거든요. 하면.
정길수 위원   재활용할 수 있습니까?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예. 첫해에 좀 많이 들어가지만 비용이 처음이라서.
정길수 위원   예. 그러면 철거해가지고 재활용합니까?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예. 그렇습니다. 해마다 이제 한번 구입해놓으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축제 홍보라든지, 분위기 붐 조성을 위해서 저희들이 그렇게 요청을 했습니다.
정길수 위원   그 곶감 등은 기존으로 나온 게 없기 때문에 이거 뭐 주문 제작해야 되겠네요?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예. 그렇습니다.
정길수 위원   예. 재사용할 수 있다 하니까.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예.
정길수 위원   처음에는 한 7,000만 원 이래 들어가니까 올해, 내년, 저내년에 사용할 수 있으면.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예.
정길수 위원   잘 관리해가지고 비용도 첫해에 들어가지만 큰 비용은 안 들겠네요. 그죠? 재사용 가능하면.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예.
정길수 위원   그래 곶감 모양 이런 거를 하여간 아름답게 보기 좋게 주문을 잘 해가지고 제작해가지고 진짜 곶감 축제할 때 상주 거리가 곶감 축제하는 그런 분위기를 조성했으면 좋겠습니다.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예. 잘 알겠습니다.
정길수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순화   정길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안창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창수 위원   재사용이 가능한 부분이라고 말씀하셨잖아요.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예.
안창수 위원   그러면 등을 보관을 올해 만약에 하고 보관을 어떻게 합니까?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등은 저희들이 이제 회수를 해서 전기선줄하고 그 안에 이제 불까지 들어오거든요. 그런 시설물들을 장소는 저게 아직 못 정했습니다만 일정한 장소에 보관했다가 재활용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창수 위원   재활용을 하겠다고 하면 시청에서 보관합니까? 안 그러면 곶감 거기서 보관합니까?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장소는.
안창수 위원   이 주체가 있어야지 이게 아무 관리자가 없으면.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아닙니다. 저희 시 재산이기 때문에 시에서 관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창수 위원   시 재산이기 때문에.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예.
안창수 위원   참 보관하기가 이게 힘들 건데 그면 이거 행사가 끝나면 다 철거를 해야 되잖아요?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예. 그렇습니다. 이제 일부 설치비라든지, 철거비는 이제 인건비가 들어가겠습니다만 재료에 대해서는 일체 저희들이 보관해서 재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창수 위원   재료에 대해서도 보관하면 내년부터는 특, 그면 한다 해도 큰 저건 안 들어가겠는데 재료 되고 전기 기본시설 되니까요.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예.
안창수 위원   근데 곶감 축제로 이 예산이 이제 전기 시설 때문에 그렇단 말씀이시죠?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예. 이제 곶감 농가라든지, 시민분들께서.
안창수 위원   그면 2,000원이면 한 등이 한 몇 개나 될까요?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5,000개 정도.
안창수 위원   5,000개요?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그거는 이제 축제 예산으로 이제 부담이 좀 가능한데 이 전기 시설은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가다 보니까.
안창수 위원   그러면 과장님 말씀 도중에 죄송한데 그면 그 5,000개는 추진위원회에서 합니까? 안 그러면 이 금액이 포함되어 있는 거예요? 7,000만 원.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그 축제 추진위원회 금액으로 계획하고 있고요. 이 전기 시설은 별도로 이제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가다 보니까 그 예산으로 하기에는 좀 부담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요청을 했습니다.
안창수 위원   하여간에 올해 처음 하는 만큼 말입니다.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예.
안창수 위원   그 재료를 보관하는 부분에 각별히 신경을 쓰시기 바랍니다.
○산림녹지과장 김상영   예. 잘 알겠습니다.
안창수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순화   안창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산림녹지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산림녹지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국제승마장관리사업소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국제승마장관리사업소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의문사항이나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이 계시면 질의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국제승마장관리사업소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국제승마장관리사업소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위원님 여러분 원활한 회의 진행과 휴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회의의 속개는 10시 50분에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5분 회의중지)

(10시 49분 계속개의)

○위원장 신순화   위원님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건설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의문사항이나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질의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설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건설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도시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과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 변경안에 대하여 의문사항이나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이 계시면 질의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진짜 없어요?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시과 소관 예산안 및 기금운용 변경안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도시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농촌개발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농촌개발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의문사항이나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질의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촌개발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농촌개발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교통에너지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교통에너지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의문사항이나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질의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김세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세경 위원   죄송합니다. 제가 늦었습니다. 다른 건 아니고 제가 과장님한테 며칠 전에 말씀드린 건데 우리 부름콜에 보면 그 차가 지금 내구연한이 몇 년이죠?
○교통에너지과장 김기우   승합차는 내구연한이 8년입니다.
김세경 위원   예. 8년이고 우리가 지금 부름콜이 시작된 지가 몇 년 됐습니까? 지금.
○교통에너지과장 김기우   2014년쯤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세경 위원   저는 다른 것보다도 부탁하고 싶은 게 거기 부름콜에 차가 지금 불용 처리될 경우가 있지 않습니까? 내구연한이 끝나서.
○교통에너지과장 김기우   예. 내구연한이 끝났다고 바로 불용 처리를 하는 게 아니고.
김세경 위원   예.
○교통에너지과장 김기우   최저 조건이 8년 이상 12만 km 이상 자동차에 대해서 불용 처리를 할 수 있는데 회계과의 승인을 받아가지고 우리가 불용 처리를 할 수는 있습니다.
김세경 위원   혹시라도 그런 경우에 전에는 차를 어떻게 처리를 했지요?
○교통에너지과장 김기우   지금 우리가 부름콜이 해서 불용 처리한 차는 한 대도 없습니다.
김세경 위원   예. 그러면 불용 처리할 경우에 그냥 시청에 차를 불용 처리할 경우에는 어떤 식으로 처리를 하는지 싶어서요.
○교통에너지과장 김기우   불용 처리를 할 경우에는 감정평가를 해가지고 온비드에 올려서 공매 매각을 하고 있습니다.
김세경 위원   왜 제가 이걸 물어, 말씀드리는가 하면 지금 장애인 단체에는 차가 20년 된 차부터 엄청나게 오래돼가지고 참 쓸 수가 없는 차가 너무 많아요. 그래서 이게 한 내구연한이 8년이라고 하면 만약에 이걸 불용처리를 할 경우에 매각이나 온비드나 이런데 하지 말고 우리 단체에 좀 공급을 해주십사 하고 그래 말씀드리는 겁니다.
○교통에너지과장 김기우   예. 검토해 보겠습니다.
김세경 위원   예. 그거는 지금 거기 20년 된 차는 시청에서는 절대로 안 타고 다닙니다. 공무원들은 그런데 몇 대가 있어요. 몇 대가 있는데 그거는 부탁하는 거예요. 이런 거를 다른 데 주지 말고 충분히 쓸 수 있는 차기 때문에 장애인들 거기 리프트 기능도 있고 하니까 장애인 단체에 좀 공급을 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에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교통에너지과장 김기우   예. 잘 알겠습니다.
김세경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순화   김세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교통에너지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교통에너지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건축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의문사항이나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질의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건축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축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건축과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행복민원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행복민원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의문사항이나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질의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행복민원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행복민원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의문사항이나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질의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강효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효구 위원   과장님?
○상하수도사업소장 안태용   예.
강효구 위원   수고한다 하고 고생이 너무 많으십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안태용   예.
강효구 위원   제가 뭐 질문보다는 한 가지 부탁이 있어가지고 그래 부탁 한 개 드릴게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안태용   예.
강효구 위원   우리 상주시민의 가장 기본적인 게 물이잖아요. 살아가는데.
○상하수도사업소장 안태용   예. 그렇습니다.
강효구 위원   이 물 때문에 소외되는 마을이 없도록 과장님이 좀 잘 챙겨갖고 좀 소심하게 해서 한 마을도 물 때문에 고통받는 마을이 없도록 그래 좀 잘 챙겨주세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안태용   예. 잘 알겠습니다.
강효구 위원   우리 시민의 가장 기본적인 거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안태용   예.
강효구 위원   또 과장님 잘하고 계시니까 잘하리라고 믿습니다. 이상입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안태용   예.
○위원장 신순화   강효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상하수도사업소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농촌지원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농촌지원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의문사항이나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질의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499쪽 농기계 임대사업소 북부분소 이전부지매입 이게 다 지금 우리 추경을 하면 그 토지보상 협의는 다 끝났습니까?
○농촌지원과장 김우진   예. 토지보상 협의가 다 끝나고 예산 통과만 되면 바로 매입 준비가 돼 있습니다.
○위원장 신순화   매입 준비가 다 되어 있어요?
○농촌지원과장 김우진   예.
○위원장 신순화   그러면 여기 또 이게 부지 매입하면 조성이 되면 여기 들어가는 농기계에 대한 예산은 또 그럼 본예산에서 충분히 가능합니까?
○농촌지원과장 김우진   아, 이거는 현재 저희들 시 예산 상황이 좀 어려워서 이제 당장 급한 토지부터 먼저 구입을 하고요.
○위원장 신순화   예.
○농촌지원과장 김우진   현재 계획상 이제 내년도는 건물을 당장 짓기가 어렵고요. 25년도에 이제 건축을 시행할 그런 계획에 있습니다. 이 사업비가 한 50억 정도 건축비가 들어가기 때문에.
○위원장 신순화   아니 부지 매입을 예를 들어 추경에 지금 3차 추경에 세운다면 불요불급하게 시급하다고 판단이 돼서 지금 3차 추경에 올리신 거잖아요?
○농촌지원과장 김우진   예. 이게 저희들이 임대사업장을 지을 때 이제 국비 지원을 받는 부분이 있는데 국비 지원 전제가 토지가 이제 일단은 우리가 준비가 돼 있어야 되고요.
○위원장 신순화   예.
○농촌지원과장 김우진   그리고 이제 현재 지금 저희들이 이제 약간 어려운 사항이 뭔가 하면 토지 소유주가 현재 우리가 한 2년에 걸쳐서 이 사업장 부지확보를 위해서 노력을 많이 해왔는데 최근에 이제 적합한 부지를 찾아서 공유재산 심의도 통과되고 다 했는데 현재 토지 소유주가 이제 소유주 사정이 이제 당장 금전적인 부분이 필요한 것 같아서 본인 얘기가 이제 올 연말까지 너들 매입 안 하면 딴 데 팔겠다. 그래서 저희들이 당장 이제 매입을 해야 될 상황이라서 추경에 예산을 올렸습니다.
○위원장 신순화   그러면 저희 매입하면 내년도 그러니까 24년도 추경이라도 국비 확보를 위해서 저희가 공모사업은 신청을 해서 늦으면 25년도 또 빠르면 24년도 하반기라도 저희가 또 예산을 편성해서 건축 설계를 한다든지 하신다는 그런 계획이라 그래서 이제 불요불급하게 추경에 이 예산을 올리셨다는 말씀이죠?
○농촌지원과장 김우진   예. 맞습니다.
○위원장 신순화   그러면 이제 이안에 지으면 저희가 총 이게 임대사업소가 몇 개가 되죠?
○농촌지원과장 김우진   그 이안은 이제 기존에 있던 사업장이 좁아서 이전하는 거라서 이제 개소 수에는 변동이 없고 모두 이제 6개소 사업장이 있습니다.
○위원장 신순화   그면 6개소의 농기계 임대사업이 저희 상주시에서는 활발하게 이루어진다고 보시는지요?
○농촌지원과장 김우진   가장 도내뿐만 아니고 전국적으로도 선도적으로 저희들이 잘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신순화   더 과장님이 필요했을 때 더 확충이 필요하다라고는 인식을 안 하시는지요?
○농촌지원과장 김우진   현재 저희들이 이제 당초 이제 한 14년도 정도부터 장기 발전 계획을 세워서 각종 이용하기 편리한 거점 지역에 사업장을 분소를 확장을 했습니다. 그래서 현재로서는 도로교통망이나 이런 것들을 보면 특별히 어디에 어떤 이렇게 하기보다는 현재 거점 지역을 좀 더 크게 해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대안이 아닌가 싶습니다.
○위원장 신순화   그러면 또 다른 대안으로 이 농기계 임대사업을 더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은 뭐라고 보시는지요?
○농촌지원과장 김우진   지금 사실은 저희들이 농업인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영농 시기가 동시에 몰리게 되니까 필요한 기계를 필요한 시기에 빌릴 수 없는 게 가장 큰 애로사항인데 가장 필요한 거는 이제 좀 장비 보강을 좀 더 할 필요가 있고요.
○위원장 신순화   예.
○농촌지원과장 김우진   또 장비 보강을 하려 하면 또 이제 사업장 부지라든지 면적이 좀 좁아서 못 하는 데도 있는데 현재 공성에 있는 또 남부분소가 또 이제 면적이 좀 협소한 편이라서 그쪽도 지금 현재 계획상에는 이제 북부분소를 짓고 난 다음에 남부분소도 좀 더 크게 이전해서 지을 계획이 있고요.그런 부분하고 이제 또 지금 농기계 현장에서 차량 없는 분들이나 이런 것들을 현장에 갖다주는 배달 서비스 이런 것도 지금 저희들이 이제 경북의 한 절반 정도가 시행하고 있거든요. 근데 현재 저희들은 이제 거점 지역을 더 크게 만드는 쪽에 치중을 해왔었고 이게 이제 완성이 되면 차후에는 이제 그런 서비스도 좀 더 확장을 할 그런 계획은 가지고 있습니다.
○위원장 신순화   예. 그러면 지금 이제 남부, 북부분소를 올해하고 내년에 남부분소를 하고 난 다음에는 장비 보강과 아울러 지금 배달 서비스까지도 계획하고 계신다는 말씀이죠?
○농촌지원과장 김우진   예. 그런 장기적인 계획은 가지고 있습니다.
○위원장 신순화   예. 그래서 이게 조금 빨리 실현될 수 있도록 우리 소장님 분들하고 해서 올해도 농촌지원과 예산이 이렇게 감액이 좀 많이 되었더라고요.그래서 감액보다는 우리는 농업 도시이기 때문에 예산을 좀 더 확보하시고 국비도 공모사업도 확보하셔서 농기계 임대사업 저는 또 이렇게 좀 단이라고 해야 되나요? 별도의 제가 저번에 여기 근무 인원을 여쭤봤을 때 삼십 분이 넘는다고.
○농촌지원과장 김우진   35명 정도 됩니다.
○위원장 신순화   예. 삼십 오분이라고, 삼십 다섯 분이라고 얘기를 들었는데 그렇다면 하나의 과가 되어야 되지 않을까 정도로 왜 그러냐면 6개의 사업 있고 인원이 35명이 넘는다면 하나의 과가 신설돼야 되지 않겠나 보거든요. 이 부분도 장기적으로 좀 검토를 해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농촌지원과장 김우진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신순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농촌지원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농촌지원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기술보급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기술보급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의문사항이나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질의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한구홍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구홍 위원   아, 저는 소장님한테 좀 부탁을 드릴게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조인호   예.
한구홍 위원   우리 이번에 예산을 보면 다른 국은 다 올랐, 감액이 안 됐는데 우리 기술센터만 지금 감액이 됐어요. 좀 반성하셔야 되지 않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조인호   예. 알겠습니다.
한구홍 위원   지금 증액이 돼도 어려운 상황인데 아까 위원장님 말씀대로 지금 감액이 됐어요. 우리 기술보급과나 지원과나 개발과나 뭐든 더 이렇게 해서 농민들한테 해주려고 좀 해야 되는데 이건 찾지 않았다는 증거예요. 그렇지 않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조인호   절대.
한구홍 위원   예산을 뭔가를 좀 찾아서 농민들한테 해줄 수 있는 거를 해야 되는데 그걸 안 했기 때문에 이게 감액이 된 거 아닙니까? 지금 다른 국에는 다 그래도 괜찮은데 우리 센터에서 지금 그래 농민들한테 뭔가를 좀 더 해줄 수 있는 걸 찾아서 공모사업을 하든 시범사업을 하든 농기계 임대사업도 그렇고 뭔가가 증액이 돼야 되는데 지금 삭감이 됐어요. 이 부분이 저는 좀 안타깝다고 생각해요. 사실.
○농업기술센터소장 조인호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한구홍 위원   하여튼 이제 내년도에는 우리가 지금 기후변화 때문에 우리 기술보급과 같은 데는 정말로 많이 연구하고 좀 해야 합니다. 해갖고 여 보면 해마다 올라오는 게 비슷비슷해요. 같은 내용으로 같이 계속 올라와요. 근데 이제 좀 변화도 같이 와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내년도에는 좀 뭔가 사업도 좀 발굴하시고 또 농가한테 과수나 포도나 아니면 채소나 또 오이 같은 경우도 제가 이번에 예산을 보면서 지난번에도 그랬지만 50%짜리는 지원 이제는 50%짜리 지원해주는 거는 좀 없어져야 돼요.제가 치유농업 그거 조례안을 발의했는데 거기에 이제 보면 내용이 지친 우리 농민들 좀 도움을 주기 위해서 그걸 한 거거든요. 그래서 보조도 최소 한 70% 정도는 가야 된다고 생각해요. 내가 오이 농가에 가서 며칠 전에도 좀 들어봤거든요. 이번에 그 올라온 것 때문에 50%를 해주면 농민들이 부담하는 게 50%가 넘어요. 사실은.
   그래 그런 부분들이 농가에 진짜 득이 되는지 한번 살펴봐야 돼요. 그래도 한 70% 정도 해줘야지 농가에서 좀 그게 되는데 하여튼 우리 센터에서 좀 더 신경을 쓰셔가지고 내년도에는 농가들이 조금 더 힘든 부분이 좀 해소될 수 있게끔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예.
○위원장 신순화   한구홍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조금 전에 한구홍 의원님 말씀하셨듯이 기술보급과에 이게 추경 예산안을 보면 기술보급 운영 및 농작물 병해충 관리에 해서 4억 4,402만 5,000원, 또 식량작물 기술보급 지원해갖고 3억 7,959만 7,000원 해서 저희 85억 9,800에 10%인 8억 6,300이 삭감이 되었어요.
○기술보급과장 김정수   예. 잠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신순화   예.
○기술보급과장 김정수   지금 그 부분은 농작물 병해충 종합분석진단 운영이 이제 건립이 저희들이 당초에는 6월이나 7월에 저희들이 하려고 그랬는데 올 10월에 준공이 돼서 그 부분 병해충 진단실 운영비가 대부분 삭감이 됐고요.
○위원장 신순화   예.
○기술보급과장 김정수   그다음에 또 하나는 이제 마지막 페이지에 보시면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한 공동 방제 지원이.
○위원장 신순화   예. 3억 7,000.
○기술보급과장 김정수   부분인데요. 예.
○위원장 신순화   예.
○기술보급과장 김정수   이 부분은 저희들이 8,000㏊ 기준으로 해서 2회 방제하는 걸로 해놨습니다. 8,000㏊.
○위원장 신순화   예.
○기술보급과장 김정수   예. 그래서 그 부분이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그래서 이제 이게 올해 같은 경우 1차가 한 6,200 정도 되고 2차가 한 6,300ha 정도 저희들이 방제를 했거든요.
○위원장 신순화   예.
○기술보급과장 김정수   그래서 이제 혹시 이제 더 추가적으로 농가분들이 더 들어오게 되면은 그 부분을 조금 이렇게 해서 저희들이 8,000㏊ 기준으로 잡아놔서 잔액이 생겼습니다.
○위원장 신순화   그래 조금 전에도 한구홍 의원님 말씀하셨듯이 예산을 이 국·도비 예산인데 지금 3억 7,000이 줄었잖아요. 맞나요? 아니 저희 자체.
○기술보급과장 김정수   국·도비는 아니요.
○위원장 신순화   아니 자체, 자체 예산이네요.
○기술보급과장 김정수   자체 예산입니다.
○위원장 신순화   예. 그러면 이제 방제를 두 번 해가지고 충분하다면 농약을 유기농 하는 농업에 농약을 계속 뿌리는 거는 문제가 있지만 저희가 예산을 새로 편성하는 데 굉장한 어려움이 있는데 이 예산을 삭감을 하는 게 아니고 다른 어떤 기술 보급적인 측면으로 저희가 예를 들어 쌀 농가에서 포도 과수 농가로 전환을 하면 거기에 이 자체 예산을 새로 신규사업이나 시범사업이나 뭐를 발굴해서 예산을 편성해서 쓸 수 있게끔 해야 되는데 한번 세우기 힘든 이 예산을 총액 대비 세우기가 힘들잖아요.
   예를 들어 85억 중에 8억 6,000, 10%가 삭감이 되면 다음에 이 10%를 세우려면 또 얼마만한 노력이 필요하겠어요. 그래서 쌀 전업농이 줄어들고 방제가 기술이 농약이 효과가 좋아서 줄어들었다면 더 우리 농가가 많아진 과수 농가나 이런 어떤 특수작물 농가에 신규사업이나 새로운 작목이나 이런 거를 기술보급해서 이 예산을 쓸 수 있게끔 해줘야 된다는 거죠. 
   이런 부분이 우리 기술보급과에서 앞으로 해야 될 부분이 아닌가 싶어요. 인원 대비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시지만 이렇게 예산이 10%씩 정리 추경에 정리된다는 거는 좀 안타까운 현실인 것 같아요. 좀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기술보급과장 김정수   예. 더 신중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신순화   예. 좀 잘 부탁드려서 내년에 또 이 예산이 다 회복이 되고 100억이 넘는 우리 기술보급 예산이 세워질 수 있도록 그렇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기술보급과장 김정수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신순화   예.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술보급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기술보급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미래농업과장은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미래농업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의문사항이나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질의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강효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효구 위원   과장님 저 수고 많으십니다.
○미래농업과장 서정현   예.
강효구 위원   509쪽에 보면 농산물가공 및 창업활동 지원사업 있잖아요?
○미래농업과장 서정현   예.
강효구 위원   이거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한 건데 내가 항상 미래농업과가 되면 강조하는 게 과장님한테 6차 산업을 강조하잖아요.
○미래농업과장 서정현   네.
강효구 위원   이게 가공산업이 6차 산업이잖아.
○미래농업과장 서정현   네.
강효구 위원   아마 제가 보기에는 이 6차 산업이 무너지면 상주농업도 이제 앞으로 더 희망이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미래농업과장 서정현   네.
강효구 위원   한 6차 산업 예산을 더 세우시든지 어쩌든지 해갖고 내년에 더 6차 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좀 박차를 가해 주셨으면 합니다.
○미래농업과장 서정현   알겠습니다.
강효구 위원   그리고 위원장님, 소장님한테 한번 상의라 해야 되나 부탁을 한 개 하고 싶은 게.
○위원장 신순화   예.
강효구 위원   되죠?
○위원장 신순화   말씀하십시오.
강효구 위원   소장님?
○농업기술센터소장 조인호   예.
강효구 위원   이번에 제가 밀양을 가니까 밀양 기술센터를 딱 가니까 과가 농산물 유통지원과가 있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조인호   예.
강효구 위원   그 저게 무슨 과야 물었더니만 자, 밀양시에서 생산되는 거 큰 작물 같은 거는 이제 공판장에 가서 경매가 되는데 그냥 이제 소규모로 짓는 거 있잖아요. 상주에서는 예를 들면 포도나 곶감 이런 거 다 경매가 되잖아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조인호   예.
강효구 위원   비인기 상품은 경매가 안 되는 거 있잖아요. 그런 거는 시에서 농산물 유통지원과에서 다 팔아주는 거라. 수수료도 없이.
○농업기술센터소장 조인호   예.
강효구 위원   이거를 야, 이거 참 좋은 사업이다. 농민들은 농사만 지어갖고 그 유통지원과, 농산물 유통지원과에 연락만 하면 거기에서 이 농산물을 갖다가 수수료 한 개도 없이 다 팔아갖고 농민들 통장으로 돈을 딱 넣어준대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조인호   센터에서 그 공간을 만들어가지고 본다는 이야기이십니까?
강효구 위원   아니 아니요. 전국에 하여튼 그 네트워크를 연결해갖고 하든지 우옛든 간에 그걸 해갖고 하여튼 기술센터에 농산물유통지원 과가 있다는 게 깜짝 놀랐어요. 거기서 뭐 하는 곳이냐 물으니까 농민들이 비인기 상품 판매할 수 없는 거를 시 자체 내에서 다 팔아준대요. 그거를 수수료 한 개도 없이 그러니까 우리 시에도 이걸 한번 검토해 보면 안 좋겠나.
○농업기술센터소장 조인호   예. 현장에 가서 저희들 직접 보고 한번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강효구 위원   아마 기술센터 직원들이 밀양 한번 벤치마킹 갔다 오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조인호   예. 꼭 그렇게 하겠습니다.
강효구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순화   강효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석용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석용 위원   혹시 과장님 유통마케팅과처럼 이렇게 각 마을에라든지 읍면 단위에 지금 우리 단체가 많죠? 저는 무슨 우리 아까 금방 얘기를 했었는데 단체 그러니까 그 작목반.
○미래농업과장 서정현   생산하는 작목반 말씀하시는 거.
정석용 위원   예. 작목반이나 그 외에 이제 이런 것들이 있는데 그분들을 같이 이렇게 홍보해 주고 또 이렇게 지원해 주거나 또 판매 이렇게 활동할 수 있는 여건 그런 거는 따로 계획은 없나요?
○미래농업과장 서정현   작목반 판매 쪽은 주로 유통케팅과에서 다 전담을 하고 있고 저희는 이제 농업인들 아시겠지만 가공이나 이런 쪽에 해가지고.
정석용 위원   그분들의 거에 가공도.
○미래농업과장 서정현   아, 가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하시는.
정석용 위원   예. 홍보나 뭐 그런 예산 쪽으로.
○미래농업과장 서정현   알겠습니다.
정석용 위원   예. 만약에 그런 게 이제 딱 규정에 여기만 명시가 그래 돼 있으면 활용도를 못 하고 또 반납 경우가 되니까 혹여나 그 외에 또 단서 조항이나 그런 게 된다면 또 그 외로 좀 이렇게 하면 좋지 않을까.
○미래농업과장 서정현   예. 검토해 보겠습니다.
정석용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신순화   정석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미래농업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미래농업과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위원님 여러분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원활한 협의와 계수조정을 위하여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럼 회의의 속개는 협의와 조정이 완료되는 대로 하겠습니다.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7분 회의중지)

(11시 31분 계속개의)

○위원장 신순화   위원님 여러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정회시간을 이용하여 위원님 여러분과 협의한 2023년도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 결과를 박광덕 부위원장님께서 보고하시겠습니다. 
   박광덕 부위원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계수조정 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광덕 위원   산업건설위원회 부위원장 박광덕입니다.
   정회시간을 이용하여 위원님 여러분과 함께 협의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 변경안에 대한 계수조정 및 심사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일반회계 예산은 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심사하였습니다.다음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기타특별회계 예산은 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심사하였습니다.다음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상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 예산은 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심사하였습니다.다음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심사하였습니다. 
   이상과 같이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심사 결과를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신순화   박광덕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은 박광덕 부위원장님께서 보고하신 바와 같이 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었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위원회 활동으로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2024년에도 건설적인 산업건설위원회가 될수 있도록 위원님 여러분의 아낌 없는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4분 산회)

상주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