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상주시의회 회의록

Sangju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20회 상주시의회(제1차 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상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6월 9일(금) 오전 09시 00분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2.    1. 2022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22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의회사무국 소관)

(09시 00분 개의)

○위원장 진태종   위원님 여러분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20회 상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의회사무국 소관 2022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도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1. 2022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의회사무국 소관) 
                                                       (09시 01분)
○위원장 진태종   그럼 오늘 회의의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2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전문위원 나오셔서 의회사무국 소관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하여 검토 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소호종   전문위원 소호종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2022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한 검토를 드리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배부해드린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2022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검토보고)

                                                           (끝에 실음)  

○위원장 진태종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회사무국장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김도윤입니다.
   평소 원활한 의회운영과 의회사무국 업무추진에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는 진태종 의회운영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2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승인안에 대하여 보충설명 드리겠습니다. 
   결산서 159쪽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세출예산은 총 18억 6,253만 8,000원으로 이 중 16억 5,978만 3,690원을 집행하고 집행잔액은 2억 275만 4,310원으로 예산 의무 절감분과 집행잔액이 되겠습니다.
   세부사업별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정활동 지원사업입니다. 12억 7,226만 2,000원 중 11억 7,131만 6,080원을 집행하고 1억 94만 5,920원의 집행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상주시의회 운영을 위한 경비로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국내여비, 의원정책개발비 등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예산으로 상반기 제8회 전국지방동시선거 및 코로나19로 인해 각종 행사축소에 따른 집행잔액과 예산 의무절감분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의장단 협의체 운영에서 전국의장협의회 부담금과 경북시군의회 의장협의회 부담금으로 1,050만원을 전액 집행하였습니다.
   다음 홍보물 및 기록물 제작 관리에서 1억 8,345만 5,000원 중 1억 4,332만 800원을 집행하고 4,013만 4,200원의 집행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의정활동 영상뉴스 제작, 상주시의회 홍보영상 제작, 인터넷방송 유지보수 용역, 부의안건 인쇄 등에 대한 예산으로 예비비 성격의 인터넷방송시스템 시설장비유지비 미집행 및 공공운영비 예산의무절감분 등으로 집행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원교류사업으로 5,908만 원 중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코로나19에 따른 대내외 활동 자제와 예산의무절감분으로 3,281만 8,660원을 집행하고 나머지는 집행잔액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기본경비 1억 520만 3,000원 중 8,545만 720원을 집행하고 1,975만 2,280원의 집행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제8회 전국지방동시선거 및 코로나19로 인하여 전반적인 대내외활동 자제, 방문객 감소 및 각종 의정활동 제약 등으로 인한 여비 지출이 감소와 예산의무절감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인력운영비는 직원 및 무기계약근로자 보수로 관련 규정을 준수하여 집행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2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승인에 대한 보충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올해도 지난해와 같이 집행기준을 철저히 엄수하여 지출하도록 하겠으며 의회사무국 전체 직원 모두는 원활한 의회운영과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진태종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결산승인안 심사에 앞서 사무국장께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장은 좌석에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강경모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경모 위원   예. 국장님 우리 예산이 좀 많이 남았네요?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그렇습니다.
강경모 위원   코로나19로 인해서 여러 가지 해외연수나 여러 가지 등으로 사용을 못한 부분이 좀 있죠?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맞습니다.
강경모 위원   그러면 금년도에는 예산에 맞춰서 지금 진행은 되어 가고 있는가요?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그렇습니다. 지금은 뭐 국내연수라든지 해외연수 이런 거 계획대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강경모 위원   집행잔액이 계속해서 불용액이나 이런 것들이 남지 않도록 신중을 좀더 기해야 될 사안들이 있을수도 있으니까.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강경모 위원   신경을 좀 써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잘 알겠습니다.
강경모 위원   그리고 전년도에는 수불대장을 했었는지 안했었는지 모르겠는데 지금은 수불대장 잘하고 누가 관리하고 있습니까?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어떤 수불대장.
강경모 위원   우리 뭐 물품이나.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아! 예. 다 우리 의정팀에서.
강경모 위원   관리 잘하고 있죠?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관리 잘하고 있습니다.
강경모 위원   우리 집행부쪽에는 그걸 잘하고 있는가 그런 거는 한번 알아본 사항은 있습니까?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집행부도 뭐 물품 구입하면 기본적으로 그건 당연히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강경모 위원   그리고 저번에 한번 그런 여러 가지들이 결산했었을 때 그런 것들이 눈에 드러나지 않잖아요. 보면 그냥 사용금액만 나오지.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그렇습니다. 그건 뭐 확인하시고 싶으면 언제든지 대장이 있으니까.
강경모 위원   우리 거는 뭐 잘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고.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강경모 위원   그렇습니다. 여하튼 관리를 좀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잘 알겠습니다.
강경모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진태종   강경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님 계시면 손을 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김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호 위원   저희가 성과보고서를 보면 2021년도에 성과가 의회소식지라든지 이런 부분이 이제 목표치를 5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2022년에는 목표가 1에 들어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김호 위원   이게 뭐 어떤 지방선거하고 이런 부분 때문에 혹시.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맞습니다. 지방선거 때문에 상반기에는 거의 활동이 없으셔가지고 만들기가 그래서 그때는 그렇게 해서 1회만 하반기에만 하게 되었습니다.
김호 위원   우리 2023년도에는 성과목표를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 물어봐도 될까요?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뭐 지난해는 아시다시피 선거랑 코로나로 인해 가지고 조금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이제는 정상궤도로 올라왔기 때문에 저희 의원님들 보좌하고 하는데 진짜 성과 목표대로 충실히 할수 있도록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호 위원   예. 우리 모든 의원님들께서 대의기관으로서 시민들을 위하는 그런 활동적인 부분을 의회소식지를 통해서 많은 우리 95,000 상주시민들께 홍보를 적극적인 홍보를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호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진태종   김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정길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길수 위원   우리 그 전체적인 예산집행률이 89.1%라요. 그죠?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정길수 위원   그럼 전체적으로 우리가 절감액이 10%죠? 그죠?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맞습니다.
정길수 위원   10%.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정길수 위원   그러면 89%이면 뭐 전체 예산으로 봐가지고 절감액 10% 빼면 다 집행된 겁니까?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거의 집행이 되었는데 추경에 이제 정리추경에 삭감한 부분이 있어 가지고 거의 맞추는 부분입니다. 예산이 많이 남은 거를 정리추경에 정리해 가지고 그런 부분 있습니다.
정길수 위원   그리고 이제 우리가 의회사무국에서 우리 의원님들의 활동이 원활하고 잘되도록 보좌하는 기능인데.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정길수 위원   우리 국장님이 다시 부임해 가지고 잘하고 계시지만 우리가 보면 좀 아 이러 이러한 부분이 참 의원님들이 불편하고 뭐 이런데 좀 보면 능동적으로 좀 해 주시면 좋은데 능동적으로 이제 잘 안되는 경우가 있어요.
   예를 들면 우리 의원님들 보면 행안부 규정에 보면 부단체장급 예우로 되어 있어요. 그죠? 돼 있는데 우리가 지금 모든 거는 보면 우리 시청에 과장이나 국장님들 그거 만큼도 잘 안되고 열악한데 그런 부분을 우리 의회사무국에서 좀 찾아 가지고 조금이따나 더 하면 좋겠는데 예를 들어서 우리 뒤에 자동차 세우는 데 제가 8대부터 이야기를 했어요.
   이야기 했는데 청사관리는 보건소죠. 그죠?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그렇습니다.
정길수 위원   그러면 보건소하고 협의해 가지고 땡볕에 차가 굉장히 달구어져서 있어요. 시청이나 읍면동에 가면 면장님들, 뭐 팀장님들 시청에도 국장님 이상 전부다 저거할 수가 있어요. 그늘에 차 댈수가 있어요. 그죠?
   그런 것도 청사관리하는데 좀 협의를 해 가지고 우리가 중이 제 머리 못 깎는다고 좀 보건소하고 청사관리 같은 거는 협의해 가지고 할 거는 좀 해 주시고.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정길수 위원   좀 이래 찾아서 해 주시면 좋은데 그게 잘 안되더라고. 그죠?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그런 부분 하여튼 협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길수 위원   그다음에 의정심의회 같은 것도 이제 그겁니다. 의정심의회가 열리는 걸 다 우리 의회사무국이고 다 알아요. 그럼 의정심의회 의장님들이나 이런 분들하고 협의 좀 해가지고 우리가 나서 가지고 못 그러는데 의회사무국에서 좀 나서 가지고 협의도 하고 뭐 하고 해야 되는데 전혀 그런 게 없어 그죠?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그거는 저들이 다른 자치단체 다른 의회하고 자료를 충분히 받아 가지고 우리 실정이 이렇다. 열악하다. 그거를 저들이 관련부서에다가 다 제출하고 통보해서 할 때 참작해 달라고 저들은 그거는 충분히 이야기는 했는데 뭐 결과론적으로는 좀 미흡하게 되었습니다.
정길수 위원   그 올해도 보면 지금 최고 많이 의정활동비 올린데가 36.2고 25%, 20% 올린데가 지자체가 여러 군데 있어요. 여러군데 있는데 중이 제 머리 못 깎는다고 우리가 못 나서는데 강원도 같은데서는 기초단체협의회 전체에서 의정활동비등의 성명서도 발표하고 두 번째 했어요. 그런데 이제 우리도 뭐 물론 내부적으로 우리 의장님도 그런 부분하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이제 우리 의원님들 활동이나 이런 거 하는데 좀더 의회사무국에서 심혈을 기울여 가지고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그래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길수 위원   예.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뭐 혹시 부족한 거 있으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시면 저희들이 개선해 가지고 의원님들 보필하는데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정길수 위원   예. 예산도 이제 집행잔액이 물론 작년에 그 코로나19나 또는 우리 지방선거 때문에 집행잔액이 의정활동 지원 2억 300만 원이, 2억 300만 원 그죠?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그렇습니다.
정길수 위원   이것도 이제 하반기에 의회가 집중적으로 열리고 이랬기 때문에 좀더 이제 신경을 써 가지고 예산을 집행하는 쪽으로 예산을 세우면 집행율이 좋아야지 일잘하는 걸로 되잖아요. 그죠?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그렇습니다.
정길수 위원   이런 것도 우리 좀 의회사무국에서 좀 앞으로는 맹 우리가 작년 상반기에 그런 일이 있어도 하반기에 할 일은 다 했잖아요. 그죠?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그렇습니다.
정길수 위원   예. 할 일을 다 했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좀 앞으로는 잘 검토하셔 가지고 집행잔액이 되도록 적도록 그죠?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정길수 위원   그래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회사무국장 김도윤   예. 그래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진태종  정길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2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회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2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하여 상주시 제출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방금 의결된 결산심사 결과는 예산결산위원회로 회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금일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 17분 산회)

상주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