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의회용어사전

홈으로 의회자료실 의회용어사전
검색어 입력

초성검색

폐기

의회에 제출된 안건을 심의·의결 대상에서 제외시키며 없애 는 행위를 말한다. 의회에 제출된 안건이 廢棄되는 경우에는 위원회에 심사, 부의된 안건이 위원회에서 부결된 후 휴·폐회 기간을 제외한 7일 이내에 본회의에 부의요구를 하지 아니 한 경우 의장의 임기 만료로 계류된 안건의 폐기등 두가지 경우가 있다.

폐회

「閉會」란 개회의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의회의 활동기간 즉 會期가 종료되는 것을 말한다. 국회에서는 「開會」의 반대 개념으로 「閉會」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이는 회기가 끝나는 날 회의도 「散會」를 선포하게 되므로 폐회선포 없이 사실상 폐회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방의회에서는 「議長의 閉會宣布」「會期中 閉會 動議」를 할 수 있도록 회의규칙에서 명문화하였다. 의장이 폐회를 선포할 시는 먼저 당일 회의의 산회를 선포한 후에 한 회기의 폐회를 선포하여야 할 것이다.

표결

「表決」은 안건에 대한 심의(심사)를 마친후 최종적으로 회의 체의 의사를 결정하기 위하여 의장(위원장)의 요구에 의해서 단순히 행동으로 찬성·반대의 의사표시를 하는 과정을 말한 다. 「討論」도 안건심의의 한 과정으로 찬성 반대의 의사표시 를 하는 것이지만 이는 자발적으로 발언 기회를 얻어 자기 의 사를 찬반으로 표현하는 표결의 전단계 과정이다.

담당팀 전화번호

  • 의사팀 : 054-537-6404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


상주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